한국에서 흔한 질병으로 한때는 보험으로 보상을 받았던 질병인데 지금은 암 보험 유형에서 거의 빠진 것으로 알고 있는 갑상선 암 의심 증상과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갑상선 암은 한국에서 비교적 흔한 암으로,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갑상선 암 의심 증상
1. 갑상선 암이란 ?
갑상선 암은 목 앞쪽에 위치한 갑상선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을 생산하여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암은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갑상선 암 의심 증상은 아래와 같으며 유형에 따라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2. 갑상선암의 발생 원인?
갑상선암의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방사선 노출: 어린 나이에 방사선 요법을 받거나 원자력 사고에 노출된 경우 갑상선 암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해당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유전적 요인: 가족 중에 갑상선 암 환자가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한국에서 비교적 많은 유형으로 판단합니다.
- 갑상선 질환: 갑상선 비대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스트레스와 빈약한 몸 등에서도 발생의 빈도가 나옵니다.
- 기타 요인: 비만, 요오드 결핍, 일부 유전자 변형 등이 갑상선 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 암의 초기 증상은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인지를 하기 어려우며 일단 다른 증상으로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체중의 변화 체력 저하 등에서 검사를 하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갑상선 암을 의심해 볼 수 증상
- 목에 덩어리가 생기는 경우
- 목의 통증이나 불편함
- 목소리가 쉬거나 쉰 목소리가 나오는 경우
- 삼키기 어려움
- 기침
- 호흡 곤란
- 체중 감소
- 피로
4. 갑상선암을 진단하는 방법
갑상선암 진단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